본문 바로가기

균스 공부 낙서장

연세대 고려대 편입학원 인문계 학습방법

연세대 고려대 편입학원 인문계 학습방법

 

오늘은 연세대 고려대 편입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 중, 인문계열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연세대 고려대 동시 편입 합격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연세대&고려대 인문계열 동시준비를 위한 전형요소 탐색

 

[연세대]

 

 

[고려대]

 

 

연세대와 고려대 편입을 동시준비 하기 위한 첫 단계두 대학의 전형요소를 확인하는 것이다.

인문계열 수험생들은 연세대를 준비하기 위해서 논술을, 고려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고려대 편입영어시험(KUET)을 준비해야 한다.


편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기본적으로 편입영어를 준비하며, 편입영어 반영대학의 최고봉인 고려대를 필두로 준비한다.

 

연고대 동시준비를 위해서는 기존에 준비해 오던 편입영어에 “논술” 1과목만 추가로 준비하면

연세대와 고려대를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동시준비가 부담스러운 것은 연세대 전형요소인 “논술” 때문인데,

실제로 연세대에서 출제되는 편입학 논술문제는 연세대 수시 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2013학년도 연세대 수시 논술

 2013학년도 연세대 편입 논술

 제시문 (가),(나),(다)에 공통된 주제어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가),(나),(다)를 비교하시오.

 가치관의 다양성을 옹호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문 (가)와 제시문 (나)에서 의거해서 구체적으로 밝히시오.

 

→ 대입과 편입 논술을 비교해 보면, 난이도도 높지 않고 기본적인 형식은 1) 요약 + 비교 2) 자료해석 3) 제시문을 통한 자기견해 진술로 동일하다. 대입 때 논술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던 수험생이라면, 연세대 편입 논술은 어렵지 않다!!

 

2. 연고대 동시지원 현황


동시준비가 부담스럽다고 하지만, 실제로 연세대와 고려대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의 비율을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연세대 전형이 논술로 간소화 된 2012학년도부터 동시준비가 가능해 졌는데,

첫 해인 2012학년도는 고려대를 준비하는 수험생 중 38.3%의 학생들이 연세대에 동시준비를 했다.

 

지난해는 어땠을까? 지난해는 동시준비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사전에 준비한 수험생들이 증가하여

46.7%의 수험생들 고려대와 연세대를 동시에 준비했다.

 

이미 많은 수험생들이 동시준비에 대해 준비하고 있으며, 논술과 편입영어를 함께 준비하여

연세대와 고려대 동시합격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 2012, 2013학년도 연세대·고려대 동시지원율


 

3. 연고대 동시합격의 불안 요소, 스펙


연세대와 고려대를 동시에 준비하는데 가장 우려되는 요소가 있다면 공인영어, 학점 등 소위 말하는 “스펙”일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연세대와 고려대에 합격한 수험생들의 스펙을 분석한 결과 수험생들이 걱정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1) 높은 공인영어의 벽?


연세대에서 모집하는 학과 중 예체능학과를 제외하면 모두 51개 학과가 있다.

 

이 가운데 공인영어로 최저학력기준을 제한하는 학과는 8개에 한하며,

그 중 인문계는 영문학과, 경제학부, 응용통계학과, 경영학과 모두 4개 학과 밖에 없다.

 

각 학과의 공인영어 성적 기준은 아래와 같다.

 

[표] 연세대 최저학력기준 반영 학과

 

 

물론, 학과의 최저학력기준의 점수와 합격생의 점수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지난해 1명을 모집한 연세대 독어독문학과에 합격한 지원자의 공인영어 성적을 비교한 결과

토익 980점인 A학생과 970점인 C학생이 합격한 것이 아니라, 가장 낮은 790점인 B학생이 최종합격 했다.

 

결국 최종합격에 당락을 미치는 요소는 연세대의 경우 공인영어가 아닌 “논술”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그림] 2013학년도 연세대 행정학과 지원자 토익점수

 

 

2) 학점은 3.5 이상은 되어야 연고대 지원할 수 있다?


편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반드시 물어보는 요소인 “학점”은 어떨까?

수험생들에게 전적대학 학점을 편입의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 합격의 당락은 전형요소인 필기시험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말을 다시 표현하면 연세대는 논술, 고려대는 KUET과 전공필기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과 같다.

 

지난해 고려대 행정학과에 합격한 수험생의 학점 평균(GPA)을 살펴보면,

3.32로 4.0과 3.9의 성적을 가지고 있는 다른 지원자보다 학점은 낮았지만 최종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낮은 학점이 필기시험 1~2문제로 극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필기시험에 올인한 케이스다.

 

[그림] 2013학년도 고려대 행정학과 지원자 GPA


 

자, 이렇게 오늘은 연세대 고려대 인문계 편입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연세대 인문계열 편입은 논술과 서류 및 면접을 중점으로,

고려대 인문계열 편입은 편입영어(KUET), 전공필기, GPA, 면접을 중점에 두고 준비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구요.

 

위 정보는 연세대 고려대 편입학원 메가ut에서 가져온 정보이므로 연세대 고려대 편입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세대 고려대 편입학원 메가ut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위 이미지 클릭 시, 연세대 고려대 편입학원 메가ut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 됩니다.)